본문 바로가기

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신문과 함께하는 교육-글쓰기 글표현 시작

설명하는 글쓰기 NIE와 함께

오늘 NIE시간에는 설명하는 글쓰기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2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 5단원 '무엇이 중요할까'에서 나오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국어시간에는 교과서를 통해서 진도는 나갔지만 그래도 다른 매체인 신문속에서도  충분히 교육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되어, 학급 NIE시간을 통해 해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배운지 시간이 흘렀기에 아이들과 함께 EBS 교육방송을 통해 배운내용을 복습을 한 번 해보았습니다. 중요한 내용을 보여주고 아이들에게 꼭 잊지 말아야 할 장면 '대상이 무엇이고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밑줄을 쳐보자'라는 EBS 선생님의 말을 화면에 띄워놓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아이들이 각자 신문속에서 나온 신문 내용을 읽어보고 중요한 부분을 밑줄을 쳐보았죠.

 물론 중요한 부분을 밑줄 친 다음에 오리고 붙이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그 결과 위처럼 밑줄을 친 후 제목을 자신의 생각대로 정한 다음 쓴 친구도 있었습니다.

 위 친구는 빨간색으로 밑줄을 친 다음에 옆에다 옮겨적더라고요.

 

 

위 친구는 자신의 정말 잘하더라고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은 '평상시 손을 깨끗히 씻어요'라는 말을 적어보기도 했네요.

 

 

마지막은 신문 속 어려운 단어를 선생님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저학년 학생들에게 뜻을 알려주고 어떨때 쓰는 말인지 이야기하였습니다.

 

 

갈수록 우리 반 친구들이 활동을 잘 따라해줘서 고맙더라고요. 물론 섬세한은 조금 떨어지지만 각 활동에서 중요한 부분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돋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