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SW교육을 시작하다

2학기 준비 완료! 얼른 시작하길 바라면서

오늘은 어제에 이어 2학기 준비를 하는 교사의 자세 2탄으로 이야기 주제는

'스마트 교실 구성'입니다.

 

저희 학교가 올해 2학기부터는 무선랜 구축으로 인하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보안성검토 작업과 기기와 충전함이 들어오지는 않았지만 현재까지는 무선AP(넷기어)장비가 구축된 상태입니다.

 

서두에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2학기때 creating2 수업시, 스크래치 기본도 같이 다루고자 하는 계획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1학기 내용도 잠깐 돌아보는 시간도 갖고, 센서보드를 이용한 수업도 같이 하면 그래도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 이해에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입니다.

 

우선 http://my.juniorsw.com 사이트에 접속하여 수강할 학생 명단 및 학사일정 등을 등록을 해보았습니다.

 

저희는 2학기 상장초 운영계획을 방학전에 미리 생각해놓은 상태로 연수 당시에도 마음은 조금 편하였죠^^

 

우선 학교정보, 수업 정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1학기와 마찬가지로 15시부터 해서 17까지 하는 것으로 하고,

사이트에 들어가서 2학기 운영교사와 보조교사 성함 등을 확인후 등록을 하였습니다.

 제일 중요한 일정관리이네요.

1학기때처럼 운영하는 날짜와 시간 그리고 주차를 다시 한번 확인을 하게 되는데요. 미리 세운 2학기 주소아 운영계획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또 참가학생명단인데 방학전에 아이들과 미리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그렇게 한 이유는 2학기 개학과 동시에 할려는 의도도 있고, 지난 1학기를 잠깐 돌아보고 부족했고 아쉬웠던 점 그리고 2학기에 해야 할 내용에 대해 조금 길게 오리엔테이션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2학기 주니어 소프트 아카데미 운영계획(상장초).hwp

 

 

자, 이제 대략적인 주소아 사이트에서의 준비가 끝났다면 학교PC로 와서 설정을 해주어야겠지요?

설정은 크게 3개지입니다.

1. 기존 1학기때의 내용이 클래스팅에 있기에, PC바탕화면 내용 정리 및 쾌적한 사용을 위한 정비작업-> 중요한 점은 스크래치 파일이 구동될때 필요없는 프로그램이 같이 실행되지 않도록 제거 작업 동시 실시함.

 

2. 씨앗파일(즉 각 챕터의 파일을 담아 둔 것)과 아두이노 설치 파일을 바탕화면에 설치

-> 아이들이 언제든 각 챕터 내용을 열어보고 바로 수업에 들어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부분은 추후 클래스팅에도 자료 탑재예정입니다.

 

3. 전체적인 PC상태 점검 및 라벨붙이기(각 PC마다 ip가 있기에 관리를 편하게 하기위해서 번호 붙이기)

 

위 세 작업을 하다보니 대략 2시간 40분이 걸리더라고요.

그래도 마음이 뿌듯했습니다.

 

 

 

위 화면은 바탕화면에 옮기고 난뒤 아두이노 설치 프로그램을 깔아두는 장면입니다.

아, 시간이 조금 걸리긴 했지만 하고나니 기분이 좋네요^^

 

 

 

이렇게 전체 PC작업을 마치고나니 2학기 creating2를 시작하는 일만 남은것 같습니다.

 

그 전에 삼성전자 봉사사업단으로부터 센서보드와 교재를 받고 아이들 라벨을 붙이는 작업이 남긴했지만, 그래도 시작을 위한 기본 작업은 끝마친 셈이니,

 

얼른 시작하기만을 이제는 기다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