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SW교육을 시작하다

코끼리 모양을 바꾸며 움직여라!

오늘은 SW동아리 두번쨰 수업을 가졌습니다.

 

일단 아이들이 지난주 처음 수업을 한 이후로 컴퓨터실에 와서 출석체크부터 하는 모습이 굉장히 자연스러웠습니다.

 

출석체크를 한 후 지난시간에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바로 스프라이트를 삭체하고 새스프라이트를 꺼내고 또 새로운 스프라이트를 직접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였습니다.

 

지난 시간 내요을 전체 아이들을 대상으로 설명을 하였습니다.

스프라이트의 개념 및 스크립트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바로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소개를 하고, 주로 쓸 명령어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자주 쓰는 명령어 등은 자주 왼쪽 스크립트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을 이야기하였답니다.

 그리고 나서 바로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강의 시작.

2장에서는 코끼리가 모양이 바꿔가면서 움직이는 모습 그리고 배경에 바나나와 드럼에 소리를 주는 것과 관련하여 이야기를 하였는데요.

중요한 점은 바로 코끼리가 모양을 바꿔가며 움직이기 부분입니다.

이때 꼭 기억해야 할 점이 바로 모양 바꾸기가 가져온 스프라이트의 모양을 바탕으로 하는 점을 강조하였고 실습을 하게 하였습니다.,

 보조 강사 선생님께서 4학년 친구들은 조금 이해하기가 힘들어하여 돌아가며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하나씩 이야기해가며 따라하니 곧잘 따라하더라고요.(사실 연습이 굉장히 중요하긴 합니다.)

 어느 친구는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스크립트를 조금 바꾸어서 실행을 해보더라고요.

중요한 점은 스크립트를 하나씩 가져오기 보다는 복사를 하여 살짝 내용을 바꾸는 것이 좀 더 프로그래밍할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이죠.

 각 분임별로 팀장이 있기에 팀장은 돌아가면서 어려워하는 친구를 돕기도 하고 응용과 관련된 부분도 같이 돌봐주기도 하였답니다. 괜히 으뜸이 학생이 아니죠?

 전반적으로 배운 내용을 실습을 해가며 고민에 빠져있는 친구들의 모습도 같이 담아보앗습니다.

앞으로 아이들이 미리 공부를 할 수 있게끔 유투브 동영상을 클래스팅에 탑재도 하고 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늘 학습한 내용은 반드시 아이들이 상장초 SW동아리 클래스팅 학급에 올리도록 하였습니다. 이유는 아이들마다 개인실력차가 있기에 확인을 해보고 추후 모둠별 프로젝트 시 참고를 하기 위해서이고, 또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아이들이 꺼내서 기억을 돕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여하튼 오늘 2차시 수업을 진행한 바, 다음 번 방송하기 내용이 좀 이해하기가 힘들기에 크랠스팅을 통하여 예습 영상도 올려볼 예정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