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SW교육을 시작하다

스크래치를 소개할께-스크래치 기본 명령어 알아보기

오늘은 오리엔테이션 이후 첫시간

모두가 약속된 장소인 컴퓨터실에 모여서 스크래치에 대해 학습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첫시간인것 만큼 아무래도 친구들이 모여서 교재도 받고, 스크래치에 대한 기본 이해를 하는 것이 우선이었습니다.

 

제일 먼저 스크래치에서 스프라이트란 무엇인지를 설명하였습니다.

쉽게 말해서 화면 상의 캐릭터라고 이야기를 하였고, 아이들이 스프라이트를 크게 해보기도 작게 해보기도 또 회전시켜보기도 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기본 스크래치 캐릭터인 고양이 말고 다른 스프라이트도 꺼내보기도 하였답니다.

이 과정에서 스프라이트에 더블클릭후 이름을 바꿔보기도 하였고, 또 그림판에서 새 스프라이트를 만들어 내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무대 바꾸기를 설명하였는데, 여기서 헷갈리는 친구들이 좀 있더라고요.

배경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는 이야기도 같이 언급을 하였는데, 다시 한번 무대 즉 배경과 스프라이트는 좀 다른 개념이라는 것을 설명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장에서 아이들이 스프라이트에 말을 하게끔 하는 것을 실행시켜보았는데.

이때 쓰는 스크립트가 제어와 형태라는 것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아직 1장이고 쉬운 부분이라 아이들이 곧잘 따라왔고, 어떤 친구들은 나워준 A4 명령어모음체계를 보고서를 여러가지로 테스트하는 친구도 있어 대단하다는 생각도 해보았답니다.

 

그 다음으로 XY축에 대한 설명을 하고 아이들이 스프라이트를 움직이게끔 하는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X축은 가로축이고 Y축은 세로축임을 이야기하고 움직일때 +-에 따라 위치가 조금씩 바뀐다는 점을 설명을 하였답니다.(사실 이 부분이 이해하기가 좀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의 출석체크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으로 오늘의 수업을 마치게되었습니다.

 

 

일단 이번 주는 스프라이트 개념 및 무대 그리고 xy좌표로 움직이는 것, 말해보기를 실습하였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하나의 스프라이트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여러 동작을 하도록 프로그래밍하는 것을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