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2학년과 함께 사이버학습

cm와 m를 이해하자

드디어 곱셈구구 단원이 끝났습니다.

 

아, 정말 인디스쿨로부터 자료지원을 받고 사이버 학습의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고

제가 개인적으로 만든 곱셈구구 자료를 바탕으로 3주에 걸쳐진행했는데요.

다시 한 번 이야기하자면 덧셈의 원리를 바탕으로 곱셈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아이들이 꼭 기억했으면 하네요.

 

그리고 오늘

바로 길이재기 단원에 들어갔습니다.

 

1차시가 cm보다 큰 단위를 알아보기, 2차시아 1m에 대해 알아보기 였기에

통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길이 재기 부분은 역시나 아이들이 자로 직접 사물의 길이를 재보는 것이 중요하기에 교실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길이를 재보게 하였습니다.

 

 

 제일먼저 1m가 넘을 사물로 칠판의 가로 길이를 재보는 친구입니다. 과연 몇 cm일까요?

 이 친구들은 라디에이터 가로 길이를 재고 있습니다. 수학책에 종이자가 있어 이것을 활용하여 재보고 있네요.

 

 

 

교실 속 티비를 재보기도 하였고, 사물함 세로 길이도 재보고 그랬답니다.

 

그리고 나서 교실에 있는 실물화상기와 연결하여 재본 길이를 cm와 m로 변환하여 발표를 해보게 하였습니다.

 

 

발표 잘 하죠?

 

교실 속의 사물을 재보고 이를 cm와 m로 표현을 잘 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친구들이 나와서 자신이 조사한 약 1m가 넘을 것 같은 물건, 2m 넘을 것 같은 물건을 발표해보았습니다.

 

 

항상 마무리는 사이버 학습을 가지고 진행을 합니다. 수업 중간 중간에 제가 꼭 기억해야 할 부분을 위와 같이 영상으로 보여 준뒤, 한 명이 나와서 1m=(100)cm라는 것을 체크하였답니다.

이제 확실히 아이들이 기억을 잘 해둘것이라 봅니다.

 

 

 

 

 

연습문제까지 잘 해결한 후 발표까지도 깔끔하게 마무리 하는 우리 친구들

이제 cm와 m는 확실히 이해하였겠지요?^^

 

다음 시간에는 길이의 합과 차에 대해 공부를 해볼텐데요.

오늘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여러 사례를 가지고 접근해볼 계획입니다.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