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2학년과 함께 사이버학습

곱셈을 활용할 수 있어요

오늘은 아이들과 함께 곱셈의 마지막 학습 차시인 '곱셈을 활용할 수 있어요'를 공부해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어제 문제를 사이버 학습 '선생님이 내는 핵심문제'게시판에 올려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문제와 답을 최민재 학생이 답을 하였는데, 아이들에게 직접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하고 싶었습니다.

 

모두가 함께 배운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죠.

 

 

어떠나요? 지난 시간 배웠던 내용을 잘 해결하는 모습입니다.

 

 

 

그 다음 활동으로 교과서 속에 도넛이 모두 몇 개인지 알아보는 문제가 나왔습니다.

묶어세기 그리고 몇의 몇배 등을 이용하여 갯수를 알아보고 덧셈식으로 표현해보는 문제인데요.

지난시간까지의 곱셈식에 대한 기초를 바탕으로 아이들이 해결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칠판에 풀어본 과정을 보여준 뒤, 선생님과 다르게 풀어본 친구를 앞에 나와서 해결해보게 하였습니다.

 

 

어휴, 다른 방법으로도 능숙하게 해결하고 있는 친구의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본인이 직접 그림으로 그려보고 문제를 만들어 내어서 다른 친구들에게 보여준 뒤 해결해보는 시간을 갖았습니다.

 

말 그대로 PBL학습이죠.

 

문제를 진짜 교과서나 익힘책 그리고 문제집 문제 뺨치게 잘 지내네요.

출제자가 되어도 될 것 같습니다.

 

가만 있을 친구들이 아니죠?

다른 친구가 나와서 문제를 해결해보았습니다.

 

 

문제를 듣고 바로 나와 해결해보는 친구의 모습입니다.

 

또 다른 친구가 아주 쉬운 문제도 내었는데요. 아래처럼 또 해결을 잘 해주었어요

 

 

아이들이 지금까지 배운 곱셈식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제가 만든 학습지를 가지고 해결해보기도 하였습니다.

 

 

 

 

 

진지하게 문제를 풀고 이에 대한 평가 결과 역시 위와 같이 아주 훌륭하네요.

 

자, 이렇게 우리 친구들과 곱셈단원의 마지막 공부차시까지 해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에는 아이들이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한번 모둠 우드락에 표현해보는 활동을 해볼려합니다.

 

얼마나 잘 기억하고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