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SW교육을 시작하다

10주) XY좌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초대장 만들기^^

오늘은 오랫만에 우리 상장초 SW동아리 활동이 있는 날입니다.

 

사실 지난주에는 수업이 아니었더라도 잠깐 모여서 토의를 한 적이 있었지만요(이전 블로그 포스팅 참고)

 

모이자마자 오늘은 삼성주니어 소프트아카데미 12주차 마지막날에 할 최종과제에 대해 설명을 하였습니다.

 

주제가 꿈과 여름방학이고 이에 따른 스크래치 파일은 배운 내용 바탕으로 해결해가보자라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12주 동안 배운 내용을 최대한 활용하여 멋진 작품을 만든 후 마지막 주 결과 공유회때 앞에 나와서 어떤 작품인지, 어떤 코딩 프로그램을 썼는지 이야기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자, 여기서 이제 아이들이 고민을 해보아야 할 것이 늘 코딩을 하는 것에만 신경쓴 나머지 이야기 전개를 하는데 신경을 못 쓸 것 같아서 보조교사 선생님과 함께 최종과제 학습지를 제작하여 배포를 하였습니다.

 

 

보조교사 선생님께서도 코딩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화면 구성을 이룰지 또 화면 전개시 어떤 스크립트를 쓸지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하셨습니다.

(최종과제 학습지에 대해서는 주소아 사이트 및 밴드에 자료를 탑재해 공유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이야기가 끝나고 나서 바로 아이들과 함께 오늘의 학습 XY축 이해하기에 대해 학습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위와 같은 소스 만들기도 중요하지만 전 소스보다도 그 소스가 의미하는 바를 하나씩 알아가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보조교사 선생님께서 돌아다니시며 설명을 하셨습니다.

 

 

중요한 것은 XY축 방향의 좌표를 이해하고 양의 방향일시 10만큼 음의 방향일시 -10만큼 움직인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도형을 움직여 자신만의 무늬를 만들어보는 것인데,

4학년 친구들이 살짝 어려워하더라고요.

여하튼 우리 친구들이 소스만들기 시작!

 

그리고 나서 아이들이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소스 적용하여 테스트하기 시작

 

 

 위 두 친구들은 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도장찍기를 해가며 자신의 이름을 완성해나가더라고요. 정말 대단하였습니다. 역시 스승을 능가하는 실력을 보이더라고요

마지막에는 클래스팅에 과제탑재까지. 역시 오늘 활동의 마무리까지 깔끔하게 하는 우리 상장초 SW동아리 친구들의 모습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반복문을 사용하여 규칙이 있는 그림을 그려보는 것을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