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2학년과 함께 사이버학습

곱셈식을 만들어보자 - 도미노 활용

오늘은 수학 교과서 놀이마당(보충)을 진행해 보게 되었습니다.

 

놀이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짝이 보여준 도미노 카드의 같은 점의 갯수를 곱하기 식으로 표현하는 것인데요. 이런 활동의 목적은 역시 아이들이 곱셈식을 만든 다음 덧셈식으로 바꾸어서 답을 구하는데 있습니다.^^

 

도미노 교구가 없어서 인디스쿨을 참고하여 도미노 교구 파일을 프린트하여 아이들에게 나누어주었습니다.

 

도미노카드.hwp

 

아이들은 프린트 된 도미노 카드를 오리 다음 친구와 바로 게임에 들어갔는데요.

 

 

두개씩 붙어있는 도미노카드를 오리는데 조금 시간이 걸리는게 흠이었습니다.

 

다 오린 후 짝과 함께 게임 시작

 

 위 친구같은 경우 9X2를 18이라는 문제를 남자아이에게 내고 있는데요. 과연 남자아이는 퀴즈를 잘 맞추었을까요?

 

 

위 남자아이가 여자아이에게 1과 4가 붙어있는 카드와 2와 3이 붙어있는 카드를 보여준 후 여자아이에게 물어보고 있는데요. 뭘까 한참 고민한 끝에 대답을 하더라고요

5X2=10이라고요.

 

아직 구구단을(2학기 예정) 들어가지 않은 상황인데도 머릿속으로 암산을 해서 그런건지 대답을 바로 하더라고요.

 

 

이렇게 짝과 함께 게임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친구들이 곱셈식 만드는 것에 조금이나마 익숙해졌다면 그것으로 오늘의 목적은 달성한 셈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체험마당 욕실 타일에 색깔을 칠한 후, 색에 따른 타일 수를 곱셈으로 만드는 걸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