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SW교육을 시작하다

게릴라 이벤트 안내와 미션 미로찾기 게임

오늘은 금요일 상장초 SW동아리 활동이 있는 날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하였답니다.

 

바로 모두가 기다리는 이야기. 게릴라 미션을 소개해주었습니다.

 

 

위와 같이 클래스팅에 공지글을 올렸었는데, 이야기를 본 친구도 있고, 못본 친구도 있어 마이크를 들고 강조를 하였습니다.

 

주제에 따른 팀별 아이디어 수행과 관련언급을 하였는데 많은 친구들이 처음에는 이해를 잘 못하더라고요.

 

 

 

 

그래서 몇가지 팁을 주었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팀별로 아이디어를 잘 생각해내서 종이에다 그림을 그려본후 어떤 말들을 넣어(이때 방송하기기능을 써야 함) 서로 주고 받으면서 이야기가 오갈 수 있는 괜찮은 스토리가 나올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을 해보라고 하였습니다.

미션에 대한 설명을 20분 정도 하고 나서 바로

 

오늘은 6장에 있는 미션 미로찾기 게임 만들기를 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깜토 캐릭터를 다운받고 그것을 불러오기하는 과정인데요.

 

 

많은 친구들이 좀 헷갈려하여서 다시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다들 배경에 깜토 캐릭터를 불러오느라 10분정도 걸리더라고요. 왜냐면 다운받은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위치에 대해 좀 어려웠나 봅니다.

 그리고 나서 본격적으로 그림판에서 미로 만들기를 하였습니다. 어떤 친구들은 미로를 자신의 방식대로 어렵게 만드는 친구도 있고. 어떤 친구들은 교재 대로 잘 만들어본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재밌는 사실은 4학년 친구들이 금방 잘 따라하고 변형을 하더라고요.

깜토에 키보드 방향에 따른 명령어를 준 다음 나무와 중간 블록색상에 닿았을 때 어떻게 되는지 그 부분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한 후에 명령어를 주는 부분이 키보인트 인데 잘 이해해서 만들더라고요.

 

다음 시간에는 미로찾기에서 조금 더 나가 어려운 미로 찾기 게임 만들기를 해볼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