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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SW교육을 시작하다

변수를 이용한 마법 모자 잡기 게임 만들기

오늘은 SW교육 8차시 수업

 

8장 마법 모자를 잡아라와 관련된 수업을 진행하게되었습니다.

 

오늘 수업의 핵심은 역시 변수만들기, 불린연산(<>=) 그리고 이벤트 였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오늘 수업은 1~2시간으로 끝내기에는 다소 부족합니다.

왜냐면 변수와 불린연산 개념을 알고리즘 구조와 같이 더불어 이해하기에는 짧은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오늘 수업 전 아이들에게 변수와 관련된 이야기와 변수만들기에 대해서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제가 먼저 변수 만들기에 대한 설명을 한 후

 

 

 보조교사 선생님께 변수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쉽게 말해 변수란 말 그래로 ㅁ값의 변하는 수를 말하며, 이를 알고리즘에 반영이 되었을때 어떤 상황에 어떻게 변수가 대입이 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고 말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아이들과 함께 교재 혹은 제가 미리 만든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만들기 시작하였죠.

 

 만들기를 하는 과정 솏에서 아이들이 어렵다는 말을 많이 하였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변수와 연산과정속에서 < 0의 의미와 모자=0일때 "모자 획득"이라는 말을 한다는 것 등의 구문을 해석하기가 쉽지 않았나 봅니다.

더불어 변수와 열린연산 이 부분을 두가지 동시에 진행하기가 사실상 조금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음번 9장 깜토의 초대장을 강의할때 조금더 보완하기로 하였습니다.

아, 수업이 끝난 후 몇몇 학생들이 모여서 다시 한 번 게릴라 미션에 대한 부분을 보강하고 정리하였는데요. 일단 다음주초 괜찮은 작품을 뽑아서 아이들에게 공지한 후, 이를 스크립트화 하여 만들어 볼려고 합니다. 29일전까지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