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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SW교육을 시작하다

chapter4) 깜또 얼굴이 사라지다- 센서보드 입력장치 활용하기

오늘은 오리엔테이션 이후 세번째시간입니다.

 

글의 제목처럼 챕터4 깜또 얼굴이 사라지다라는 내용으로 공부를 하고, 센서보드의 입력장치(소리센서, 버튼, 슬라이드, 빛)를 활용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일단 오늘은 조금은 다르게 일찍 온 친구들도 있고, 늦게 온 친구들도 있어서(수요일은 4~6학년 일과 끝나는 시간이 다릅니다) 일찍 끝난 친구들은 저희반에서 오늘 공부할 내용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는 시간을 갖았습니다.

 

 

 

강의교안인 ppt를 가지고 학습할 내용에 대한 간략한 부분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즉 버니페이스라는 씨앗 파일을 컴퓨터실에서 코드 분석을 해보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키보드 값에 해당되는 부분을 소리, 빛, 슬라이드, 버튼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까를 고민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물론 지도교사 같은 경우 연수때 눈깜빡임은 슬라이드로 변형하여 볼 수 있다는 점도 이야기를 하였고요.

 

 

 우선 센서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기 전 코드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분석해 본 후 키보드 자판을 움직여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교재에는 f 알파벳에 따라 왼쪽 오른쪽 아래쪽 등으로 움직여 지는데요.

 

 이 친구는 소리 센서 값에 대한 내용을 코딩하여 눈의 움직임 입의 움직임을 테스트해보았답니다.

 그리고 난 후에는 빛 센서 값의 변화에 따라 배경이 어떻게 변하는지도 같이 알아보앗는데요. 사실 빛 센서값 변화에 따른 배경 변화는 지난주에도 했던 부분이라 어색해하지 않고 바로 스크립트를 추가하여 만들어라고요.

 그리고 난 후 짜잔! 교재에 센서보드에 종이를 끼운후 토끼 모양(버니)을 그린 다음 화들짝 놀라는 모습을 구현하기 위해 아이들이 위와 같이 준비를 해보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부분을 할때에는 교재에는 센서보드에 종이를 끼운 다음 그림을 그리라고 되어있지만 종이를 책상위에 대고 그린 후 다시 끼워 사용하는 것이 더 낫겠더라고요.

위 친구는 연필로 스케치한 다음 볼 모양 등을 빨간색으로 색칠하여 버니를 만들었답니다.^^

 

그리고 나서 테스트 시작. 소리를 냄에 따라서(버니야 일어나~)라고 외치면 저렇게 눈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구현해내었는데요. 대단하군요^^

응용학습도 거뜬히 해결하는 친구의 모습이었습니다.

 

 

 아이들이 만든 작품과 소감은 항상 클래스팅을 통하여 이야기를 듣는 편인데요.

위와 같이 직접 본인이 스크립트를 작성한 부분을 클래스팅에 탑재하게 하였습니다.

그런 후 코멘트를 종합적으로 내렸는데요. 저는 위와 같이 썼답니다. 우수 학생의 파일은 여러 친구들이 보고 분석한 후 자신과의 다른 점을 찾아가며 그 속에서 더 나은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 바로 그것이 주소아 프로젝트를 통하여 아이들이 지향해야 할 점이 아닌가 해서요.

 

이렇게 오늘 아이들이 교재 내용을 따라서 센서보드 입력장치를 활용한 파일을 만들어보고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다음주에는 오리엔테이션때부터 지금까지 한 내용을 종합복습해보고 그 다음 차시를 진행해볼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