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2학년과 함께 사이버학습

3단원 문제를 해결해봅시다.

즐거운 수학, 재밌는 수학이 되기 위해서 아이들과 어떻게 하면 수학과 친해질 수 있을까 고민해보는 하루입니다.

오늘은 3단원 덧셈과 뺄셈 '공부를 잘했는지 알아봅시다'를 공부해보았습니다.

늘 그런것처럼 전시간에 배운 것을 정리해보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겠죠?

저는 사이버 학습의 게시판을 이용하여 아이들과 함께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수학과목은 다른 여타과목과 달리 문제해결력 신장이 굉장히 중요하기에 문제를 위주로 하되, 실생활 속 사례를 접목하여 문제로 담아보았습니다.

 

 

 

 

그동안 배웠던 부분을 압축하여 교과서에서는 6번 문제까지 나와있었고 우선 제가 먼저 정리도 할겸 문제를 아이들과 해결해보았습니다.

그런 후, 정말 아이들이 잘 이해하고 해결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나와서 문제를 풀어보게 하였습니다.

 

 

진짜 이 문제만큼은 해결했으면 하는 것을요. 더 많은 친구들이 나와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서 액션러닝기법을 넣어서 해보기도 하였습니다.(포스트잇에다가 문제를 듣고 이에 대한 해결과정을 적은 후 칠판이나 우드락에 붙여보는 활동)그런후 아이들이 나와 다른 친구가 어떻게 문제를 풀었는지를 살펴보기도 하였고요.(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제일 중요시 여기는 모둠별 소통활동인 (  )의 생각 적어보기를 하였습니다.
같은 문제라도 서로가 지닌 해결방법이 다를테니 모둠별로 서로의 생각을 들어보고 적어본 후 전체 앞에서 모둠별로 대표 1명이 번갈아가며 발표를 하는 것이지요.

 

 

 

 

 

오늘 활동을 통해서 아이들이 덧셈과 뺄셈만큼은 누구보다도 잘 해결했으면 하는 바램을 담아보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