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월요일.
한 주의 시작이죠.
2교시 수학 시간입니다. 사실 4단원 길이재기는 아이들의 활동거리가 참 많습니다.
이때 사이버 학습의 역할은 줄어들기 마련인데요.
오늘도 결론적으로 사이버학습은 거의 활용을 못했습니다.
길이를 어림할 수 있어요라는 학습차시가 없을뿐더러, 활동하기가 더 어울리는데다, 평가 문항 또한 어울리는 부분이 없어서 제가 칠판에 적어서 아이들이 제 앞자리에 나와 풀어보게 하였습니다.
(확실히 사이버 학습은 곱셈과 같은 수와 연산 단원에 최적화된 교수학습자료)
크게 세가지 활동입니다.
1) 칠판앞에 나와서 어림할때 어울리는 말 써보기
위와 같이 표현을 하더라고요.역시 어림한 길이에는 약이라는 표현만 있는 것이 아니었네요^^
2) 어림한 부분에 대해 약 cm 라고 정의하기가 끝났기에 신체의 일부분을 어림해보고 실제로 종이에 신체의 일부분을 그린 다음 자로 재보기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 과정속에서 아이들이 자로 재보았을때 정확하게 cm로 안나오고 소수점이 나올 경우가 있었습니다. 소수점은 추후 4학년때 배우기에 어느쪽에 더 가까운지를 따진 다음 약 cm라고 표현해달라고 하였습니다.
3) 마지막 활동으로 아이들에게 종이띠를 잘라보는데, 제가 7cm라고 부르면 어림해서 자른 다음 자로 재보기를 하였죠.
이 활동을 참 좋아하더라고요.
위와 같이 말이죠.
오늘 배운 활동을 통해 어림하기가 무엇이며 어림은 정확한 길이재기는 아니라는 점을 알았을 것입니다. 자로 길이를 재보는 활동과 어림하기 비교 또한 해보게 되었고요.
다음 시간에는 길이재기 배운 점과 관련하여 공부를 잘했는지 알아보기를 할 예정이랍니다.
이 때 사이버 학습상의 문제를 활용하여 오프라인 상에서 풀어볼 예정이고요.
'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 > 2학년과 함께 사이버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자리수의 규칙 찾아보기 - 윤인아 친구의 문제해설 (0) | 2015.06.10 |
---|---|
길이재기 복습 및 체험마당 진행하기 (0) | 2015.06.10 |
자를 이용하여 길이 재보기 실습 (0) | 2015.06.04 |
사이버 학습을 활용한 교내 장학(길이의 단위를 정할 수 ~) (0) | 2015.06.03 |
길이재기 - 몸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길이를 재보아요 (0) | 2015.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