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9

곱셈구구를 활용해봅시다. 오늘은 추석이 끝난 다음날입니다. 다른 학교는 단기방학에 들어갔지만 저희 학교는 2일에 걸쳐 학교에 등교를 합니다. 저학년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아직도 몸이 쌩쌩한지 그 끼를 누를수없을정도로 밝은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2교시 수학 시간에는 '곱셈구구를 활용해 봅시다'라는 학습목표를 가지고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제 곱셈구구도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는 시점이기에 아이들이 2~9단 곱셈구구를 가지고 만나는 여러 문제를 가지고 논의를 하는 부분인데요. 오늘의 활동 거리의 핵심은 바로 '내가 스스로 그림과 이야기로 문제를 만들고 풀어보기'입니다. 위 친구들의 사진을 보셨다시피 마무리 문제에는 바로 그림을 그린 후 이에 어울리는 이야기를 만들어서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하는 점인데요. 그동안 배웠던 2~9단의 곱셈구구를.. 더보기
2편) 기존 교재의 분석 및 아이들의 반응 오늘은 어제 한자 교재분석에 이어서 학교특색교육으로 지원받아 쓰고 있는 기존의 한자교재와의 비교 및 아이들의 반응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학교에서 쓰고 있는 교재의 모습을 보겠습니다.^^] 기존 한자교재의 모습입니다. 겉표지는 살짝 딱딱한 느낌입니다. 참고로 총 5단계로 구성되어있으며 2단계는 저학년(2학년)친구들에게 눈높이가 맞는 교재입니다. 일러두기와 책의 운영순서입니다. 이 책의 순서를 보니 주제 위주로 한자가 구성되어있음을 직감할수 있네요. 주제 위주의 내용중 1단원 안전 수칙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부수의 생성원리가 담겨있네요. 자. 아이들이 주로 쓰게 되는 연습쓰기입니다. 그냥 따라써보기식으로 되어있고요. 두번째 사진은 형성평가 식의 문제가 있는데요. 조금은 어렵습니다. 결국 기존교재의 내용.. 더보기
1편) 한자교재를 분석해보아요. 오늘은 아주 기분이 좋은 날입니다. 그 이유는 아이스크림 측으로부터 지원을 받은 한중일 공용한자 808 한자교재 1권을 지원받았기 때문이지요. 아 단순히 책을 지원받은 것은 아니고 책과 더불어 브로마이드도 1장 같이 지원을 받았는데요. 우선 왠 한자책이라고 생각할 수가 있겠네요. 저희 상장초등학교가 아침활동 특색교육으로 인성함양을 위한 한자교육을 실시하기 때문인데요. 위 내용은 저희학교 홈페이지 게시판 중 특색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하는 부분입니다. 자, 그렇기에 아이스크림측으로부터 받은 한자교재가 아주 큰 보물이라는 사실. 먼저 오늘은 받은 교재에 대해서 분석을 해볼려합니다. 우선 받은 한자교재의 모습입니다. 와우 정말 멋지지 않나요? 1권 1권 정말 알차게 비닐포장을 했는데요. 그 포장안에는 브로마.. 더보기
스크래치와 함께하는 생활속의 패턴을 분석 어김없이 찾아온 금요일 주소아와 함께하는 수업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chapter4를 하게 되었는데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패턴분석하기입니다. 다양하게 그려지는 패턴을 보고 그 속에서 어떤 명령어들이 쓰였는지, 그것을 자신만의 패턴으로 만들어보고 추후에 센서보드와의 관계성을 따져보는 것이 오늘의 과제입니다. 우선 지난주 배웠던 내용을 복습해보았습니다. 바로 소리센서를 활용하여 잠자고 있는 듯한 모양의 깜토를 깜짝 놀라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원리 발견하기에 대한 부분을 ppt로 다시 복습하여 보여주었습니다. 즉 키보드 자판의 키를 센서보드가 대신하되, 각각의 센서 값에 연산 명령어를 주어서 캐릭터가 반응이 일어난다는 점을 이야기하였답니다. 그리고 나서 바로 보조교사 선생님과 함께 오늘 패턴분석하기를.. 더보기
자연재난 미리 알고 있으면 예방 오케이 자연재난은 언제 일어날지 알기 어렵고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막기도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자연재난이 발생했을때 대피 행동요렁을 안다면 사고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에 오늘 자연재난 중 지진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들과 함께 해보았습니다. 일단 워크북을 통하여 지진이 어떤 현상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국민안전처의 영상을 통하여 아이들이 확인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영상 내용은 크게 두가지인데요. 지진이 일어났을때의 현상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지진이 발생했을때 대피 요령에 대해 재밌게 구성을 하고 있었습니다. 꽤 잘 구성된 콘텐츠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상을 마친후 학교에서 제공해준 재난유형별 대처요령이라는 가이드를 가지고 학생들과 함께 보았습니다. 안전교육을 .. 더보기
2의 단 곱셈구구를 할 수 있어요. 드디어 우리 친구들과 함께 2단원 곱셈구구에 들어갔습니다. 앞으로 공부할 내용은 간단한데요. 바로 2의단 ~ 9의 단 곱셈구구를 할 수 있어요에서 0의 단 곱셈구구까지 이어집니다. 어른들의 시선에서 봤을때는 간단하지만 곱셈이라는 것이 2학년 1학기 6단원 곱셈에서 언급된것처럼 덧셈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기에 천천히 해가면서 하지 않으면 자칫 5학년때 약수와 배수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마련입니다. 우선 오늘 시작은 사이버 학습입니다. 내용은 똘이와 그 친구가 배추를 수레에 싣고 가는데 친구느 수레에 2개씩 묶인 배추를 3묶음 똘이는 5묶음을 올리고 갔습니다. 그리고 배추장사에게 누가 더 많냐고 물어보는 장면이예요. 눈치 빠른 친구들은 '아 2의 단 곱셈구구'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그렇게 공부할 내용이 무엇인지.. 더보기
NIE 워크북과 함께 하는 안전교육) 화상 안전 사고 예방하자. 오늘은 금요일 어김없이 찾아는 NIE활동 시간. 아침 시간이면 아이들이 강원도민일보로부터 지원을 받은 워크북을 꺼내들고 활동을 시작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화상안전 사고 예방' 먼저 화상의 뜻부터 알아보아야겠죠? 화상이란 불이나 뜨거운 것에 데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화재가 나면 화상을 입습니다. 화상사고는 집에서 자주 일어나는데요. 워크북에서는 크게 4가지 장면을 주고 그 이유를 이야기해보라고 하였습니다. 이 4가지 장면이 우리 저학년 친구들이 많이 접하게 되는 사고유형인데요. 보통 여러가지 상황에 따른 안내자료는 제가 아이들과 함께 소방방재청 국민안전처 사이트를 통해 확인을 해보았답니다.^^(생각외로 아이들에게 보여줄 교육 자료가 많습니다. 앞으로 많이 참고해야겠습니다) 본격적으로 교재에 담긴 상황별.. 더보기
네자리 수 단원을 정리하기. 오늘은 네자리수 단원을 마지막으로 정리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아이들과 하는 사이버 학습도 1단원이 오늘 마지막이었네요. 그런 의미에서 사이버 학습 게시판에는 제가 미리 단원 정리 내용을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아이들이 직접 사이버 학습 게시판의 문제를 내보기도 하였는데. 수업 전에 친구들이 나와서 문제를 설명하고 다른 친구들이 손들고 발표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을 갖았답니다. 위와 같이 말이죠. 왼쪽에 있는 여학생이 문제를 내었고, 오른쪽에는 있는 학생이 나와서 문제를 해결하는 장면입니다. 이제 2학년 친구들도 적극적으로 친구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도 보여 흐뭇하네요. 그리고 난 후 아이들과 함께 1단원 정리 ppt게임을 해보았습니다. 인디스쿨 사이트에는 다양한 자료가 탑재한 바, 그곳에 .. 더보기
chapter4) 깜또 얼굴이 사라지다- 센서보드 입력장치 활용하기 오늘은 오리엔테이션 이후 세번째시간입니다. 글의 제목처럼 챕터4 깜또 얼굴이 사라지다라는 내용으로 공부를 하고, 센서보드의 입력장치(소리센서, 버튼, 슬라이드, 빛)를 활용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일단 오늘은 조금은 다르게 일찍 온 친구들도 있고, 늦게 온 친구들도 있어서(수요일은 4~6학년 일과 끝나는 시간이 다릅니다) 일찍 끝난 친구들은 저희반에서 오늘 공부할 내용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는 시간을 갖았습니다. 강의교안인 ppt를 가지고 학습할 내용에 대한 간략한 부분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즉 버니페이스라는 씨앗 파일을 컴퓨터실에서 코드 분석을 해보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키보드 값에 해당되는 부분을 소리, 빛, 슬라이드, 버튼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까를 고민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더보기
2주차 수업) 센서맨의 등장 - 보드를 연결하다. 지난 주는 오리엔테이션으로 앞으로의 일정과 모둠 편성 그리고 조장의 역할, 앞으로의 다짐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본격적인 수업은 바로 오늘부터인데요. 오늘의 주제는 센서맨의 등장- 보드를 연결하다로 설정하였습니다. chapter2의 주제이기도 한데요. 스크래치2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바로 센서보드죠? 그 주인공을 지난주에는 컴퓨터에 연결없이 만져보기만 하였는데. 오늘은 씨앗파일을 바탕으로 직접 테스트해보며 어떤 원리를 바탕으로 작동되는가에 초점을 두고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 이번주 초에 받게된 1학기 이수증과 상장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가 직접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준비한 상품과 함께 주니 다들 너무 좋아하더라고요^^ 특히나 이수증이 지난 번 후기에도 있다시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