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년 교육이야기를 말합니다./2학년과 함께 사이버학습

2의 단 곱셈구구를 할 수 있어요.

드디어 우리 친구들과 함께 2단원 곱셈구구에 들어갔습니다.

 

앞으로 공부할 내용은 간단한데요.

 

바로 2의단 ~ 9의 단 곱셈구구를 할 수 있어요에서

0의 단 곱셈구구까지 이어집니다.

 

어른들의 시선에서 봤을때는 간단하지만 곱셈이라는 것이 2학년 1학기 6단원 곱셈에서 언급된것처럼 덧셈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기에 천천히 해가면서 하지 않으면 자칫 5학년때 약수와 배수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마련입니다.

 

우선 오늘 시작은 사이버 학습입니다.

 

 

내용은 똘이와 그 친구가 배추를 수레에 싣고 가는데 친구느 수레에 2개씩 묶인 배추를 3묶음

똘이는 5묶음을 올리고 갔습니다.

그리고 배추장사에게 누가 더 많냐고 물어보는 장면이예요.

눈치 빠른 친구들은 '아 2의 단 곱셈구구'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그렇게 공부할 내용이 무엇인지 알았다면 바로 교과서 살피기에 들어갔습니다.

교과 내용 활동은 1개의 액자에 2개의 곤충이 있는데 공교롭게도 이런 액자가 9개가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총 몇 개의 곤충이 있는지를 하나씩 알아보는 것입니다./

 

 

 

 

 저는 곱셈구구를 할 때 중요한 것이 바로 암기가 아닌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근 1달 가까이 곱셈구구인데 이를 위해서 간단하게 곱셈구구표를 만들어보았고. 각 표 밑에 포스트 잇을 붙여서 아이들이 나와 싸인펜으로 답을 써본후 왜 그것이 답인지 설명해 보게 할 예정이었습니다.

 

맨 처음에 있는 구구단 파헤치기는 인디스쿨을 통하여 얻은 자료를 가지고 앞으로 아이들의 곱셈구구에 대한 이해를 확실히 하자는 의미에서 만든 자습지이고요. 두번째는 아이들이 책받침처럼 보면서 2~9단을 확실히 이해하자는 의미에서 만들었답니다.

 

 

 교과서 내용이 굉장히 단순해요. 2X1~ 2X9까지 빈칸에 써보게 하고 어떤 방법으로 계산했는지 이해한후에 마무리 문제까지 풀어보는 것입니다.

 

 저는 그래서 제가 만든 구구단표를 가지고 아이들이 나와서 같이 설명해보게 한 후에 PBL학습지를 해결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사실 저의 수학 지도 방식이 사이버 학습을 기반으로 패턴이 일반화되었는데요. 중요한 것은 매 학습목표 도달을 위해서 아이들에게 중심이 되는 개념과 그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한 후 나머지는 아이들이 직접 하나씩 해결해보도록 한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곱셈구구 역시 오늘 수업과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될텐데요. 조만간곱셈구구 골든벨도 해보고 해서 아이들이 곱셈구구만큼은 확실하게 이해하도록 할 예정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