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10

위대한 수 발명 책을 아이의 관점에서 해석해보다. 오늘은 어제와 달리 위대한 수 발명 책을 아이의 관점에서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볼려 합니다. 방과후에 저희반에는 꼭 이렇게 남아서 과학동아나 혹은 WHO 도서나 기타 지원받은 도서를 재밌게 읽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그런 친구들 중에서 한 친구가 얼마전 온 새 도서인 위대한 수 발명 책을 읽어보더라고요. 이 친구가 선생님 못지 않게 꼼꼼하게 책을 분석하더라고요. 선생님 못지 않게 매의 눈으로 이곳 저곳을 보면서 체크도 하고요. 특히나 아하 그렇구나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고 체크를 하더라고요. 다소 어려운 듯이 고개를 갸웃하는 모습도 살펴볼 수 있었어요. 자, 우리 반 친구가 말하는 위대한 수 발명이라는 도서에 대한 평가 이야기 한 번 들어보실까요? 더보기
게릴라 미션 해결하기) 코딩하기 및 중간 발표 오늘의 스마트한 SW교육을 위해 달리고 있는 우리 친구들과 선생님의 이야기 주제는 바로 '게릴라 미션해결하기 - 코딩하기 및 중간 발표 입니다. 지지난주에는 제가 아이들이 게릴라 미션에 좀 더 수월하게 접근하게 하기 위해서 해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했고, 지난 주에는 아이데이션 그리고 발표와 3팀을 선정하여보았습니다. 사실 어느 한 팀의 아이디어가 좋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모두가 최선을 다해 자신들의 의견을 모으고 그것을 이야기했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보다 구체화된 프로그래밍 작업을 협업을 통해서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보기로 하였습니다. 지난 주 아이들이 자신들이 낸 아이데이션을 가지고 역할분담을 하여 분주히 움직였습니다. 예를 들어 '자료 찾아보기는 누구, 스프라이트 디자인하기 누구' 이런식.. 더보기
유일한 책을 말하다-친구의 이야기 오늘은 방과후에 한 친구가 남아서 저에게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선생님, 새 책 들어온거 없나요?" 역시 우리 반 친구들이 책에 대한 욕심이 참 많습니다. 여러 책을 섭렵하고 읽어보려는 마음이 가득하더라고요. 그래서 유일한 도서를 소개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 친구가 열심히 읽기 시작하더라고요. 괜히 말을 꺼내기가 참 무서웠는데요^^ 이 친구가 과연 유일한 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학생이 내리는 유일한 책에 대한 평가 이야기를 듣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한 번 영상으로 찍어보았는데요. 아, 2학년 친구가 바라보는 유일한 책에 대한 평가는 이렇군요^^ 마지막에 장점으로 만화 형식으로 되어서 인물에 대해 이해하기가 쉬웠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에는 책을 읽고 나서 일종의 테스트처럼 읽은 내용.. 더보기
내가 읽은 신문 속 내용을 알려요. 오늘은 오랫만에 아이들과 NIE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에 NIE워크북을 통하여 안전교육을 해왔던 터라, 아이들에게 나눠줄 신문도 고스란히 쌓아놓고 있었거든요. 때문에 조금은 속상한 마음도 많이 들었고, 아이들과 함께 재밌고 알찬 기사를 함께 할 수 없음에 아쉬움이 컸습니다. 결국 오늘 금요일 처음과 같은 마음으로 돌아가서 아이들과 함께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요. 10월 16일자 소년한국일보를 가지고 학습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저는 아이들이 마음껏 신문 속 내용을 즐겨보라고 시간을 주었습니다. 신문속에 다양한 정보가 있다보니 각자 받아들이는 부분이 다르고 그래서, 아이들이 마음껏 읽고 자신이 좋아하는 글을 잘 생각해두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아이들에게 위 양식을 나눠주고 크게 세가지를 해보.. 더보기
유일한 책에 대해 파헤치다. 어제는 가장 위대한 발명 수라는 책을 접해보게 되었는데요. 같이 온 책중 유일한 이라는 책에 대해서 오늘 한 번 이야기를 해보려합니다. 그래서 글의 제목도 '유일한 책에 대해 파헤치다'라고 정해보았고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 책에서는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부자이야기라고 적혀있는 바, 그에 해당되는 위인에 대한 것을 만화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면에서 일전에 받아보았던 WHO 도서 형식과 비슷하게 되어있는데요. 자, 그럼 지금부터 책의 형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책 한페이지를 넘기니 딱하니 유일한 인물을 묘사한 그림과 책 제목이 표지에 잘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그림만 보고서는 어떤 인물인지 알 수가 없네요. 다음에 말풍선 같은 것으로 간단히 인물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넣어주면 어떨까해요. 들어가는 말.. 더보기
게릴라 미션 드디어 시작) 우리 팀의 아이디어가 최고예요 오늘은 게릴라 미션이 발표된 후 처음으로 모이는 자리입니다. 딱 5일이 되었는데요. 사실 이번 게릴라 미션에 임하는 각오가 남다릅니다. 왜냐하면 우리 친구들이 지난번 1학기 creating1때 쓴 잔(?)을 마셨기에 이번 2학기때에는 비장한 각오로 미션참여에 임하려고 하였답니다. 그래서 좀 더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도교사가 넋놓고 가만히 있기가 그래서 지난번에 환경조성을 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우선 팀별로 앉은 다음 게릴라미션에 대한 소개를 보다 자세히 하게 되었습니다. 위 사진속에 제가 등장하여 게릴라미션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사실 클래스팅을 통해서도 또 주소아 사이트를 통해서도 안내는 해본적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다시 한 번 주제에 대한 .. 더보기
가장 위대한 발명 수의 책의 구성을 알아보다. 오늘 행정실에 가보니, 떡하니 아이스크림몰로부터 기증을 받은 책이 와 있었더라고요. 책이 두권인데, 한 권은 '가장 위대한 발명 수', 또 다른 한 권은 '유일한'이라는 인물 도서 책이었습니다. 두 권의 책을 나란히 놓고 보니 비슷한 점이 하나 있었는데요. 바로 책의 겉표지가 초록색 계열로 되어 있어 책을 골랐을때 눈에 피로함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자, 우선 책을 구경해볼까요? 추천 도서 목록을 넣어주셨더라고요. 음 세심한 배려에 감사드립니다.여러 권의 책들에 대한 소개에 대해 간단하게 하고 있었습니다. 두 권의 책입니다. 서두에 밝힌 것처럼 푸른 색 계열이 강한 책들입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가장 위대한 발명 수 책부터 책의 구성을 알아볼까요? 책의 겉페이지를 넘겼을 때의.. 더보기
게릴라 미션 준비하기1) 미션 해결을 위한 환경 조성하기 글 제목을 '미션 해결을 위한 환경 조성하기'로 정하고 나니 굉장히 어색하네요. 주소아와 함께한지 벌써 8개월이 흘렀는데요. 2학기는 creating2 깜토와 스크래치의 모험 : 숨겨진 미션들(심화)을 하고 있습니다. 10월 19일 http://my.juniorsw.com 사이트에 게릴라 미션이 떳더라고요. 그래서 앞으로 게릴라 미션을 해결하기 위한 준비과정이 조금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사의 입장에서 준비는 이렇습니다. 먼저, 학생들과 소통을 위한 클래스팅 주소에 게릴라 미션을 안내해야겠지요? http://www.classting.com/dirioc '2015 상장초등학교 SW'동아리 코너에 SW 알림으로 게시를 해보았습니다. 이렇게 게시하고 난 뒤에 아이들과 함께 이번주 금요일 10월.. 더보기
학예회 준비 2주차) 음악만 들어도 따라할 줄 알아요. 드디어 10월 19일 10월 셋째주가 되었네요. 월요일에는 직원협의를 통하여 의상과 관련된 부분을 직원협의를 통하여 의논할 예정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괜찮은 의상과 부모님들이 생각하는 괜찮은 의상이 어느 정도 일치는 되었는데 문제는 가격부담이 만만치 않다는 점. 이 부분은 조금더 협의를 통하여 해결을 해야할듯합니다. 그러나 우리 친구들이 주말 동안 부모님을 통해 연습을 많이 했는지, 음악만 듣고도 곧잘 따라했는데요.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더보기
타 학교의 상하이 로맨스 참고해요 어제는 우리 친구들의 1일차 학예회 준비 과정을 올려보았습니다. 그래도 1일차 치고는 괜찮았죠? 오늘은 아이들의 방향 부분을 중점으로 이야기를 하고 연습을 하였는데요. 아직 3주 정도가 남았기에, 연습이 잘 이뤄진다면 더 괜찮은 율동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타 학교에서 상하이 로맨스 곡에 맞추어 율동을 하였는데요. 저희반 아이들에게 주말 동안에 한 번 보고 따라해보라고 하였습니다.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해야 연습하기가 수월하거든요. 가정에서 많이 보여주시고 따라해보게 하면 괜찮을 것 같네요. 역시 저학년의 귀여움이 많이 묻어내는 이번 학예회 우리반 컨셉이 잘 드러났으면 좋겠습니다. 더보기